2023/05/30 14

경기문화재단 '5월 경기도 문화의 날' 문화 소식

경기문화재단은 5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경기도는 2019년부터 정부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하여, 도민의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경기도 문화의 날’로, 마지막 주를 ‘경기도 문화주간’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이번 달 문화의 날은 31일, 문화주간은 5월 29일부터 6월 4일까지 진행된다. 경기도미술관은 이건희컬렉션을 중심으로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사계'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이건희컬렉션 46점과 근현대 미술의 주요 작가 41명의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전시는 6월 8일부터 8월 20일까지 진행되며 5월 16일부터 무료 사전 예약 진행 중이다. 사전 예약은 경기도미술관..

경과원, 스페인 'Textile Expo' 참가

총 811건의 상담과 642만 불의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Textile Expo 전시회에 GTC 공동관으로 참가하여 총 642만 불의 상담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Textile Expo 전시회는 원사·원단 등 패션 원자재부터 완제품 유통까지 아우르는 섬유전시회로, 약 9개국 100여개사가 참가하여 5000여명의 바이어가 방문하는 유럽 지역 최대 규모의 섬유산업 전시회이다. 특히 올해에는 유럽시장을 겨냥한 한국기업들의 한국관 형성이 더해져 더 많은 기업과 바이어의 관심 속에 참관객이 몰리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 경기도와 양주시 소재 섬유기업 20개사는 GTC(경기섬유마케팅센터), 양주시 공동관..

경제 2023.05.30

[경기도교육청] 경기중앙교육도서관, 학교 대상 ‘무료 택배 대출 서비스’ 운영

보고 싶은 책, 무료로 학교에서 배송 받아보세요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이 이번달부터 학교도서관 도서 무료택배 대출 서비스인 ‘통합택배서비스’를 운영한다. ‘통합택배서비스’는 경기교육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도서를 학교에서 대출 신청하면 학교도서관으로 택배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학교도서관의 부족한 자료를 보완하고 학생과 교직원의 자료제공 확대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도서관은 경기중앙교육도서관(수원, 용인)을 비롯한 ▲경기광주교육도서관(광주․하남,양평) ▲경기성남교육도서관(성남,구리․남양주) ▲경기여주가남교육도서관(여주,이천)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파주, 의정부) ▲경기평택교육도서관(평택) ▲경기화성교육도서관(화성․오산) 등 총 7곳이다. 서비스 신청은 각 도서관별 권역 학교에서 교육도서관으로 가입신청서를 ..

경제 2023.05.30

경기주택도시공사, 동탄2 A105 경기행복주택 입주자 모집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등 1140세대 모집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동탄(2)신도시 A105블록 경기행복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세대는 총 1140세대로 대학생 129세대, 청년 390세대, 신혼부부·한부모가족 384세대, 고령자 150세대, 주거급여수급자 87세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머지 360세대는 용인플랫폼 도시개발사업 철거민들의 임시 주거용 주택으로 별도 공급될 예정이다. 경기행복주택은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공급하는 경기도에 특화된 행복주택으로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 등 젊은 계층과 고령자, 주거급여수급자 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변 시세의 60~80%수준으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한편, 동탄2 A105블록 경기행복주택은 동탄(2)신도시 신주..

경제 2023.05.30

한국마사회 "우리 손으로 만든 안장, 승마 대중화 노린다"

1인 기업인 태양피혁의 마장마술용 안장 시제품이 지난 23일과 24일 과천에 위치한 한국마사회 본관 1층에서 품평회를 통해 첫 선을 보였다. 오랜 기간 귀족스포츠로 인식되어온 승마는 소수가 즐긴다는 인식이 강했다. 승마용품에 대한 수요 역시 부족해 주로 고가의 수입품에 의존해왔다. 고급 마장마술용 안장의 경우 적게는 500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장비다. 한 번 수리라도 맞기면 수개월의 해외 배송은 물론 수백만 원의 수리비가 소요되지만 대회에 참가하는 승마선수들은 수입품 외에 마땅한 대안이 없었다. 이러한 가운데 태양피혁의 주원태 대표는 지난 35년간 장인정신으로 안장, 굴래 등을 묵묵히 제작하며 승마용품의 국산화를 홀로 이끌어온 인물이다. 하지만 열악한 환경 속에서 홀로 연구에서 제작..

경제 2023.05.30

동작구, 소상공인 경영안정 종합지원…무이자 혜택 등 제공

1년간 특별보증 무이자 지원…중소기업육성기금·노란우산공제 등 동작구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을 위해 직·간접적인 다양한 정책으로 경영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먼저 구는 지난 25일 서울신용보증재단과 4개 시중은행(국민·우리·신한·하나)과 협력해 소상공인 무이자 융자지원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달 말부터 구와 시중은행의 출연을 통해 262억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보증 융자를 실시하고 1년간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올해를 시작으로 4년간 1000억 규모의 융자재원을 마련해 소상공인의 긴급자금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중소기업육성기금’ 50억원을 편성해 상반기 총 79개 업체에 28억원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시설개선 및 운영자금 확보에 도움을 줬다. 오는 7월에는..

서초구, 전국 최초 동주민센터 CCTV 관제시스템 구축

폭우‧폭설 등 각종 재해에서 골든타임 확보 ▲ 설치된 동주민센터 CCTV영상관제시스템을 시연해보는 모습. 서초구가 폭우‧폭설 등 각종 재해를 대비해 구청 CCTV 관제시스템 뿐 아니라 동주민센터서도 실시간 영상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서초구는 각종 재난 상황에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동주민센터 CCTV 영상관제시스템’을 구축, 이달부터 본격 운영한다. ‘동주민센터 CCTV영상관제시스템’은 폭우‧폭설 발생 예보 시 구청 서초스마트허브센터 내 운영 중인 약 5000개의 CCTV 중에 해당 동의 CCTV를 볼 수 있도록 구가 동주민센터에 권한을 부여, 신속한 현장 확인 및 대응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스템은 폭우‧폭설 대비를 위한 ‘신속성’, ‘효율성’, 보안성’이 특징이다. 즉 ..

이수희 강동구청장, 어린이식당 찾아

아이들에게 건강한 저녁 밥상 배식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지난 25일 ‘어린이식당’을 찾아 아이들에게 석식으로 나온 함박스테이크를 배식하며 운영 현황을 세심히 살폈다고 30일 밝혔다. 2021년 강동구 암사동에 문을 연 ‘강동 어린이식당’은 전국 최초로 지자체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으로 부모의 맞벌이나 어려운 경제적 여건 등으로 제대로 된 식사가 어려운 어린이들에게 맛있고 영양 가득한 저녁 한 끼를 단돈 2,500원에 제공하고 있다. 식사제공 뿐 아니라 식당 한켠에 놀이공간도 만들어 돌봄선생님이 식사를 마친 아이들에게 자연스레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아이들이 머무는 동안 돌봄공백이 없도록 배려했다. 이 구청장은 “맞벌이 부모들의 최대 고민인 방과후 돌봄공백에 대한 걱정을 덜수 있도록 앞으로..

여주시, 농어촌폐기물 처리장 초등학생 견학 실시

직접 보고 배우는 재활용품 분리배출 여주시 자원순환과는 지역사회 어린이들이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배울 수 있게 농어촌폐기물 처리장 견학 행사를 가졌다. 여주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지난 26일 여주시 대신면 소재 천남초등학교 학생 22명을 초청하여 체험 활동 기회를 제공했다”며 30일 이같이 밝혔다. 학생들은 여주시 농어촌폐기물 처리장을 둘러보며 쓰레기 매립, 분리배출, 선별 등 여주시 자원 순환 전반의 과정을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했다. 체험 후, 교육 장소로 이동하여 분리배출 이론수업을 듣고, 보드게임을 하며 한번 더 분리배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어촌폐기물처리장 견학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번 견학에 참여한 천남초등학교 학생들은 농어촌폐기물처리장의 시설을 둘러보면서 쓰레기 처리장이 혐오시..

이현재 하남시장, 청소년의 날 행사서 “글로벌 리더 성장토록 값진 경험 선사할 것”

‘제2회 하남시 청소년의 날 기념행사’ 참석해 다양한 경험 쌓는 청소년 정책사업 추진 강조 이현재 하남시장은 지난 27일 청소년의 날 기념행사에서 “하남시는 우리 청소년들이 대한민국을 이끌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쌓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하남시청소년수련관 다목적홀에서 하남시청소년수련관 주관으로 약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제2회 하남시 청소년의 날 기념행사’ 기념사를 통해 “여러분의 꿈과 호기심이 훗날 값진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대기업 현장투어, 국제 청소년 문화교류 등 다채로운 정책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하남시 청소년의 날 행사는 지난해 2월 하남시 청소년의 날 조례 제정에 따라 5월 넷째 주 토요일에 맞춰 진행한 것으로, 올해 기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