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4 15

GH, 제1회 안전보건경영위원회 개최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23일 본사에서 중대재해 ZERO 달성 및 안전사고 저감을 위한, 2023년 제1회 안전보건경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상반기 산업재해 발생현황 및 안전사고 저감 요인 분석, 중대재해 예방 활동 추진실적 및 계획, 스마트 안전관리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등에 대한 주요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에 대해 심층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상반기 산업재해 발생현황에 따르면, GH 건설공사 현장 내 안전사고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대폭 감소했는데, 체계적인 안전보건제도 정착, 현장 맞춤형 안전관리 활동, 대상별 안전교육 등이 안전사고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GH 김세용 사장은 “2023년 중대재해 ZERO 달성을 위하여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하반기까지 내실 있는 안..

경제 2023.05.24

경기도사회서비스원 道노인종합상담센터, 공개강좌 성료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노인세대를 보다’ 주제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는 23일 오후 2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노인세대를 보다’라는 주제로 온라인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는 고령화시대 세대 간 갈등과 노인차별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노인, 부모세대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이번 강연을 준비했다. 행사는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강연에는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 위원장, 경기도 한경수 노인복지과장,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안혜영 원장,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 김미나 센터장을 비롯한 경기도민, 노인 관련 기관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여했다. 강연자에는 역사학자 한홍구 성공회대학교..

경제 2023.05.24

용인도시공사 남사스포츠센터 ‘성장발달 유아체육 교실’ 운영

용인도시공사는 지난 3월부터 용인 한숲시티 내 어린이집 2곳과 함께 ‘성장발달 유아체육 교실’을 운영 중이라 밝혔다. ‘성장발달 유아체육 교실’은 근육강화, 지구력, 협응력 등 성장발달에 필요한 체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으로 도시공사는 어린이집과 지난 2월에 위탁운영 계약을 체결 한 후, 3개월째 해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활동 공간이 부족한 인근 어린이집 아이들에게 체육활동을 지원해, 자라나는 아이들의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함께 갖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사회적인 책임을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우수 스포츠센터가 되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성장발달 유아 체육 교실은 12월..

경제 2023.05.24

경기도주식회사 배달특급 다회용기 서비스, 시흥에서도 운영

배곧동·정왕동 지역 약 30개 가맹점서 이용 가능 배달특급이 안성시에 이어 시흥시에서 다회용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기도주식회사는 25일부터 시흥시 배곧동·정왕동에서 다회용기 제공 서비스가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은 다회용기 서비스 지역을 기존 화성 동탄과 용인 수지구에 이어 올해 용인, 김포, 안산, 안성으로 넓혔다. 이번 시흥시까지 포함해 총 6개 경기도 지역에서 다회용기로 음식 받기가 가능하다. 현재 시흥시에서 다회용기로 주문할 수 있는 가맹점은 30곳으로 지속적인 추가 모집을 통해 더욱 다양한 가맹점에서 다회용기로 음식을 받을 수 있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배달특급 다회용기 서비스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일부 지역에서 제공되고 있다. 소비자는 음식을 다회용기(스테인리스)로..

경제 2023.05.24

경기농협, 2023년 상반기 경기농협 조합장 포럼 개최

“소통과 상생·협력으로 함께하는 100년 농협 구현에 최선을” 농협 경기본부는 지난 23일 수원 이비스 호텔에서 2023년 상반기 경기농협 조합장 포럼을 개최 하였다. 이날 포럼은 경기관내 농축협 조합장 161명, 31개 시·군 지부장 등 200여명이 참석 하였다. 경기농협 조합장 포럼은 경기농협의 경쟁력 제고와 도·농 교류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개최하면서 관내 농축협간 정보교류와 상호 토론을 통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등 경기농협 조합장 간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날 행사는 지역별 상생위원회에서 토의된 도시·농촌 농축협의 균형발전에 관한 방안과 상생을 위한 공동사업 안건에 대해 발표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농협중앙회 회원지원부에서 도농 교류 활성화를 ..

경제 2023.05.24

양천구, 도시가스·전기 등 10개 기관과 위기가구 발굴 나선다

위기징후 발견 시 구 복지상담센터로 즉시 연계 양천구는 구민생활과 밀접한 10개 기관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민관협력 기반의 위기가구 발굴시스템을 구축하고, 다함께 차찾차(차분히 찾아보면 차이가 보인다)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활동에 적극 협력키로 한 기관은 ▲서울양천우체국 ▲한전엠씨에스㈜ 강서양천지점 ▲한국공인중개사 서울남부지부 양천구지회 ▲서울도시가스 서부1·5고객센터 ▲㈜귀뚜라미에너지 11고객센터 ▲한국야쿠르트 강서·경서·경인지점 ▲SH 양천주거안심 종합센터 총 10곳이다. 이번 협약은 직접 가구에 방문해 거주자를 대면하는 협약기관의 특성에 착안해 추진됐다. 앞으로 협약기관의 종사자 1200여 명은 업무 수행과정에서 위기 징후를 발견..

광진구,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 쾌거

예방, 대비, 복구 등 5개 부문에서 높은 점수 광진구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 2023년 재난관리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재난관리평가는 전국 338개 재난관리책임기관을 대상으로 재난관리 단계별 주요 역량을 진단하는 종합 평가다. 2005년부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국가 차원의 재난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구는 5개 평가 분야(공통, 예방, 대비, 대응, 복구)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아 최고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함께 특별교부세 8000만원, 포상금 4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36개 평가지표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어 눈길을 끈다. 민선8기 6대 핵심전략 중 하나인 ‘안전환경’에 대한 적극적..

동대문구의 청년정책은 ‘참여’ 그리고 ‘동행’

관내 3개 대학교(경희, 서울시립, 한국외국어)와 협약 ‘DDM 청년창업센터 유니콘’ 개관 등 청년 창업가 지원도 동대문구는 청년정책 수립 및 이행과정에 청년들의 참여를 활성화하여 정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내 3개 대학교(경희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와 23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 내용은 ▲청년정책 홍보 및 의견수렴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각종 청년행사 기획⋅추진 등 청년문화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정책수립 단계에서의 의견수렴을 위한 청년정책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구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청년들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청년이 모이는 동대문구’에 한발 더 다가서겠다는 방침이다. 올해 동대문구는 ‘청년 취업 자격취득 활동 지원’, ‘청년취업 해드림’, ‘청년 취⋅창..

송파구, 석촌호수서 청년예술가 기획전시 '초록색 수집2' 진행

청년작가의 시선으로 풀어낸 자연의 모습 송파구는 석촌호수에 자리한 문화실험공간호수에서 청년예술가 기획전시 '초록색 수집2'을 오는 6월 18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구는 청년 작가들에게 도심 속 자연인 ‘석촌호수’에서 예술을 펼칠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일상 속에서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청년예술인 기획전시를 마련했다. 이번 전시는 문화실험공간 호수의 통유리로 이루어진 창을 통해 계절감 가득한 석촌호수의 자연 풍경을 즐기고, 석촌호수에서는 볼 수 없는 산, 들, 바다 등의 모습이 담긴 초록의 작품을 통해 다채로운 자연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에 참여한 청년 예술가는 ▲김봄 ▲리호 ▲박세은 ▲송유주 ▲원유진 총 5명이다. 과슈, 아크릴화, 색연필화 등 혼합재료를 활용하여, 청..

여주시 오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네번째 반찬봉사

오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지난 22일 '2023년 행복 오학동 반찬나눔사업'을 추진했다. '마음을 나누는 건강한끼! 반찬나눔사업'은 공동위원장을 포함 총 10여 명의 협의체 위원들이 수제함박스테이크, 피클, 샐러드, 육개장 등 총5종의 반찬을 정성으로 조리하여, 저소득 25가정과 구세군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안부확인과 함께 따뜻한 음식을 전달했다. 송춘석 민간위원장은 “2개월에 걸쳐 귀한 시간을 내어 봉사해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윤 오학동장은 “정성으로 음식을 조리하는 따뜻한 마음이 이웃에게 잘 전달 되길 바란다”며 “행복한 오학동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