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1 14

광주시, 3억원 이상 대형 공사현장 감사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 등 대상 광주시는 오는 6월 10일까지 2022년 상반기 대형건설 공사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번 특정감사 대상은 ‘경안근린공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과 ‘광주역~태전지구 자전거도로 시범사업’,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 등이다. 감사 대상은 현재 시공 중인 도급액 3억원 이상의 대형건설 공사로써 시에서는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공사 설계도서와 현장 시공의 일치 여부, 주요 공법 적용의 적정성과 부당한 설계변경 여부, 안전 및 품질관리 실태 등을 광주시 명예감사관과 함께 면밀하게 살필 방침이다. 감사 결과 설계와 다르게 시공된 경우에는 재시공하거나 감액 조치하고 과다 계상됐거나 불필요한 공종은 경제적인 대안을 제시..

구리구강보건센터, 구강건강 홍보관 운영

구리시 보건소 구강보건센터는 6월 9일 ‘제77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구강건강 홍보관’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9일 오전 9시 30분 부터 11시 30분까지, 구리역 3번 출구 앞에서 진행한다. 구리시 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는 구강보건전문 봉사단체인 ‘덴티맘’과 함께 구강건강 홍보관에서 정기적인 칫솔 교체의 중요성, 불소양치 필요성 교육과 배부, 잇솔질 교육, 구강용품 전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구강보건의 날’은 구강보건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정한 날으로, 첫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인 ‘6’세와 영구치의 ‘9’를 따서 매년 6월 9일로 지정됐다. 차종회 구리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홍보관 운영을 통해 코로나19로 잠시 움츠렸던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구리..

파주시, 인구 50만명 돌파

전국 19번째, 경기도 13번째 진입 경기도 파주시 인구가 50만명을 넘어섰다. 이로써 파주시는 2년뒤인 2024년 50만 대도시 지위를 획득한다. 파주시는 30일 서울에서 살던 김모씨 가족이 오후 4시 경 금촌1동에 전입신고를 마침으로써,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19번째, 경기도 지자체 중에서는 13번째로 인구 50만을 넘어서는 도시가 됐다. 이는 2013년 8월에 인구 40만명을 넘어선 이후 8년여만이다. 파주시는 1996년 3월 1일, 파주군에서 인구 17만명의 도농복합시로 승격한 후 26년여 간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인구 50만명을 넘어서게 되었다. 이는 2000년대 초부터 산업단지 및 산업기반시설 확충, 운정신도시 등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 유입, 광역교통망·주거편의시설 등 도시기반시설..

수원시, 법인·개인 중형택시 부제시간 변경

심야 시간대 택시 승차난 해소 목적 수원시가 심야 시간대 택시 승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6월 1일부터 법인·개인 중형택시의 부제시간을 자정에서 오전 5시로 변경한다. 6월 한 달은 계도 기간이다. 부제시간 변경 대상은 수원시 법인·개인 중형택시다. 모범·대형·교통약자전용 택시, 전기자동차·수소전기자동차는 부제에서 제외된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심야 시간대 택시 수요가 증가했지만, 택시 운수종사자는 코로나19 이전보다 줄어들어 늦은 밤마다 ‘택시 승차난’이 발생했다. 교대 시간이 오전 5시로 변경되면 택시 수요가 많은 자정 전후로 택시운행이 늘어나 승차난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수원시 법인택시는 운수종사자의 이직률이 증가해 2019년 말 대비 운수종사자 ..

하남시,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계도기간 1년 연장

2023년 5월 31일까지 운영 하남시는 5월 31일 종료 예정이었던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의 계도기간을 1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시는 당초 올해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 미신고자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안정적인 제도 정착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국토교통부의 판단에 따라 계도기간을 1년 더 연장해 2023년 5월 31일까지 운영한다.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시장의 투명한 정보 제공 및 임차인 권리 보호를 위해 지난해 6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제도이다. 보증금 6000만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원 초과 주택 임대차 계약이 신고 대상이며, 계약 당사자인 임대인·임차인은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계약 당사자로부터 위임을 받아 공인중개사 등의 ..

서울시 ‘한양도성 달빛야행’ 선보여

“달빛아래 정인(情人)과 도성의 밤으로 시간여행을” 서울시가 초여름의 길목인 6월, 한양도성 낙산구간에서 초여름밤의 정취를 살린 특별한 야간행사 ‘한양도성 달빛야행’을 선보인다. 올해 처음 기획된 달빛야행은 ‘한성(개화기)’에서 ‘경성(일제강점기)’으로 이어지는 수도 서울의 변화와 도성 안팎의 삶의 이야기들을 순성길 곳곳에서 밤의 정취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달빛야행의 프로그램은 ▲낙산 5경(포토스팟) ▲개화기 신문 ‘도성 호외(號外)’발행 ▲개화기 소품을 활용한 인생 네컷 ‘경성사진관’ ▲한양도성을 활용한 기념품 소개 ‘구경났네, 조선시대 난전’ ▲짜스(재즈)가 흐르는 경성 카페(369마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R순라꾼 ▲음악이 흐르는 스토리극 ‘경성스캔들’ ▲성곽조명을..

용산구, 제3기 이태원 스타샵 협약식 개최

이태원 상권 활성화 위해 예비창업자 지원 용산구가 지난달 31일 이태원 상권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이태원 스타샵(star #shop)’ 프로젝트 제3기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은 성장현 용산구청장, 맹기훈 이태원 상권 활성화 추진단장, 이정규 숙명여대 캠퍼스사업단 팀장과 프로젝트 선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참여자 소개, 인사말, 협약서 서명, 지원 사업 설명 순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태원 스타샵’은 이태원 관광특구 내 예비창업자의 경쟁력 향상과 창업을 지원하는 구의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다. 이번 3기 선발자는 신윤(식물성 디저트), 우종국(할랄 브런치), 주원상(퓨전 한식), 조경주(일식), 서희원(홈메이드 스무디) 총 5명이다. 서류·대면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5명은 협약 후 5개월 ..

노원 구립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대통령 표창 수상 쾌거

‘청소년 축제 및 마을활동’ 추진 등 높은 평가 노원 구립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가 5월 청소년의 달 기념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이 상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청소년 친화적인 사회 환경 조성에 앞장선 단체에 수여된다. 2010년에 개관한 노원 구립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는 청소년 활동의 허브 공간이자 도서관이 함께 있는 복합 시설로 아동·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왔다. 이번 대통령 표창 수상은 그동안 센터가 지역사회 청소년의 바른 성장을 위해 헌신해 온 노력이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청소년을 교육의 객체로 바라보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센터의 모든 사업에서 청소년이 주체이자, 교육의 협업 파트너인 동시에 생산..

카테고리 없음 2022.06.01

동작구, 중증장애인 목욕서비스 무료 지원

가정 방문 또는 특수 차량서 목욕서비스 제공 동작구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신체적 재활, 건강증진을 위해 이동목욕서비스 및 방문 상담 등 재가복지서비스를 종합 지원한다. 이는 장애로 인해 기본적인 이동 및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증장애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연말까지 추진한다. 우선 이동목욕서비스 사업은 중증장애로 인해 대중목욕탕을 이용할 수 없는 주민의 가정을 방문해 목욕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가정 내 목욕이 힘든 경우 이동목욕 특수 차량 내에서도 진행한다. 이 특수차량은 1톤 화물차를 개조한 것으로 내부에는 좌식 욕조와 샤워기가 설치돼 있다. 목욕 서비스는 2인 1조로 편성된 요양보호사가 남녀 성별에 따라 교대로 실시하고 월 2회 무료로 제공한다. 대상자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

강원랜드 ‘더 워너비’ 발대식 개최

청소년 주도형 지역참여 동아리 ‘더 워너비’ 강원랜드가 지역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8일 하이원 팰리스 호텔 자작나무홀에서 청소년 주도형 지역참여 동아리 ‘더 워너비’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강원랜드가 지원하는 청소년 지역참여 동아리 ‘더 워너비’는 청소년의 관점에서 지역 문제를 인식하고 예방·개선활동을 통해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아울러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인 청소년들이 가족 이외의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교류하고, 자발적으로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학교 중심의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청소년들이 보다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2년 발대식에는 고한초·사북중·고한..

경제 2022.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