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7 9

시흥시 ‘가뭄대책 비상대책반’ 구성해 대책 마련에 총력

시흥시는 최근 지속되는 가뭄에 따른 영농 피해를 줄이고자 ‘가뭄대책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강수량은 전년도 대비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면서, 영농 피해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지속되는 가뭄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농업용수 공급 및 예비물품 등을 준비하는 등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최근 5개월간 시흥시 누적 강수량은 114.5㎜로 지난해 강수량 대비 약 76% 감소한 수준이다. 관내 농경지의 모내기는 현재 98% 완료된 상황이나, 저수지 저수율 역시 작년 대비 약 27% 낮아 천수답 일부 지역의 모내기 지연이 예상될 뿐 아니라, 농작물 생육부진이 우려되고 있다. 농번기 물 부족과 관련한 현장 문제를 해결하고자 ..

광명시,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 인식 확산 교육 진행

광명시는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의 인식 확산을 위해 6월부터 11월까지 '2022 시민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공정무역 오픈박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회적경제&공정무역 오픈박스' 프로그램은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신청한 장소에서 활동가 강사와 함께 진행하는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시민들은 오픈박스 안에 있는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 제품들을 직접 체험해 보고, 교육을 들으며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에 대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오픈박스를 진행하는 강사들은 사회적경제·공정무역 활동가 양성 과정 1~3기를 수료한 시민 활동가들로, 현장 교육 또는 온라인 비대면 방식을 통해 교육을 진행한다. 주민 모임, 학생, 직장인 등 사회적경제와 공정무역에 관심이 있는 광명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

파주시, 국가유공자에 평화곤돌라 탑승 지원

평화 곤돌라 무료 탑승 및 할인 혜택 제공 파주시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6월 7일부터 30일까지 임진각 관광지 내 평화곤돌라 무료탑승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파주시 거주 국가유공자는 무료탑승이 가능하며, 파주지역 외 국가유공자 본인에게는 우대금액의 50%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국가유공자를 동반한 고객에게도 최대 3인까지 대인·소인 요금의 50% 할인을 제공한다. 무료탑승 및 할인은 국가유공자가 국가보훈처에서 발행하는 증빙서류를 지참하는 경우, 가능하다. 이명희 관광과장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위해 감사한 마을을 담아 범위를 넓혀 곤돌라 탑승 기회를 주고자 할인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보다 많은 국가유공자와 가족들이 즐거운 DMZ 하늘길 여행을 ..

금천구 ‘2022 디지털 문해학습장’ 운영

키오스크, 스마트폰, 카카오톡 프로그램 등 금천구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해학습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디지털 문해학습장’은 지난해부터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추진한 사업으로, 급격하게 확산된 디지털 문화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 활용 능력을 높여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스마트폰 ▲카카오톡 활용법에 대해 진행한다. 6월부터 11월까지 총 50회 운영되며, 금천구 평생학습관에서 진행한다. 또한 프로그램별로 2명의 강사가 6명의 학습자를 지도할 예정으로 소수의 수강생이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요즘 자동화 기기가 확대됨에 따라 어르신들의..

경기도 청소년 18.6%,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통한 치유서비스 제공 경기도 학령 전환기 청소년의 18.6%가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이용에 금단 현상을 보이거나 자기조절을 어려워하는 ‘과의존 위험군’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여성가족부의 ‘2022년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를 재분석한 결과를 7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월 4일부터 29일까지 여성가족부, 교육부, 17개 시‧도 교육청 등이 협력해 진행한 것이다. 조사 대상 중 경기도민인 학령 전환기 청소년은 초등학교 4학년 13만 5210명, 중학교 1학년 12만 2363명, 고등학교 1학년 11만 6684명 등 총 37만 4257명이다. 우선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 하나 이상에서 일상생활 때 심각한 장애를 겪고 금단 현상을 보여 ..

강동구 ‘단오한마당’ 성황리에 마쳐

전통풍습과 나눔·배려, 공동체 소중함 일깨워 강동구가 우리나라 4대 명절 중 하나인 단오를 맞이하여 4일 개최한 ‘단오한마당’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단오한마당’은 오랜 기간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낸 구민들을 위로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이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구민들은 액운을 물리치고 건강을 기원하는 다양한 전통풍속을 체험하고, 전통놀이를 즐기는 등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또, 가족들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특별한 마술공연과 버블공연은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꾸며 주었으며, 아이들은 재활용페트병 물총놀이, 물주머니 던지기, 창포그네 민복체험 등 다양한 놀이를 체험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한쪽에는 친환경 농산물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장터와 도시농업 물품 판매부스..

종로구, 3톤미만 지게차 면허 취득 도와

면허취득 교육부터 관련 업계 취업 알선까지 제공 종로구가 오는 20일부터 25일까지 '3톤미만 지게차 면허취득 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코로나19로 전자상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물류·택배·유통업계가 활기를 띄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3톤 미만 지게차 등 소형건설기계 조종을 위한 필수 교육을 비용 부담 없이 받아볼 수 있도록 마련했다. 교육은 12시간에 걸친 이론과 실기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이론과정은 20일 서울중장비직업전문학교(용산구 한강대로 132)에서 6시간 동안 진행한다. 실기는 경기도 고양시 소재 연안중장비실습장에서 오는 21일부터 25일 사이 2일을 선택해 일 3시간씩 받게 된다. 교육 종료 후 이수자에 한해 면허증 발급은 물론 일자리플러스센터와 연계한 취업 알선 등 각종 취업지원 서비스도 ..

성동구 가게 65곳 아트테리어로 '새단장'

신금호역 골목형 상점가 소상공인 점포 예술적 디자인 변신 성동구가 지역 소상공인 가게 65개소를 대상으로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사업’을 통해 새단장을 마쳤다고 밝혔다.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Art+Interior)’는 소상공인과 지역 예술가의 협업을 통해 점포 디자인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예술가들에게는 경험의 기회를 통해 창의력을 펼칠 공간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상공인에게는 가게 특성을 살린 인테리어로 점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구는 용답상가시장 32개소와 왕십리제2동주민센터 인근 20개소, 신금호역골목형 상점가 13개소 일대 총 65개 점포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달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지역예술가 25명을 모집해 각 점포의 특성에 따라 벽화, 외부 시트지, 메뉴판, 로고 제작,..

서울시, 아동학대예방 홍보콘텐츠 ‘대상’ 시민투표로 뽑는다

선정작은 아동학대 예방 홍보자료로 활용 예정 서울시가 아동학대예방에 대한 시민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실시한 ‘아동학대예방 홍보콘텐츠 공모전’ 대상을 시민투표로 뽑는다. 서울시는 지난 4월부터 실시한 ‘아동학대예방 홍보콘텐츠 공모전’ 참가 작품 중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한 총 10편에 대해 7일부터 10일간 시민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투표를 실시해 분야별 최종 순위(대상 1명, 우수 1명, 장려 3명)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을 위해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시민참여형 아동학대예방 홍보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해 총 100편의 작품(동영상 22, 포스터 78)을 접수했다. 연령별로는 9세부터 67세까지, 개인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각급학교 등 다양한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