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8 14

남양주시, 만 65세 이상 어르신 교통비 지원

관내 농·축협과 업무 협약 체결 남양주시는 7일 시청 여유당에서 농협은행 남양주시지부, 지역 농·축협 8개소와 ‘남양주시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남양주시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과 관련해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상호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오는 7월 4일부터 시행되는 ‘남양주시 어르신 교통비 지원 사업’은 그간 지하철 무임승차만 가능했던 경기도 우대용 교통 카드(G-PASS)에 시내버스 요금 지원 기능을 추가해 어르신들이 G-PASS 카드 하나로 지하철과 시내버스 교통비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남양주 시민으로, 신분증과 기존 G-P..

안산시, 시내·시외, 전세버스 운수종사자에 지원금 지급

1인당 300만원씩 지급 안산시는 코로나19로 소득이 감소한 시내·시외, 전세버스 운수종사자에게 1인당 300만원의 특별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재난지원금은 국토교통부의 ‘시내·마을버스 비공영제 및 시외·고속버스 기사 한시지원 사업’, ‘전세버스기사 한시지원 사업’ 지침에 따라 시행되며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득이 줄어든 관내 시내·시외 버스업체와 전세버스 업체에 소속된 운수종사자이며, 지원금은 1인당 300만 원이다.​ 지원요건은 공고일현재 60일 이상 근무하고 있는 운수종사자로, 운수종사자관리시스템 기준으로 올해 4월4일 이전 입사해 계속 근무 중이어야 한다.​ 신청기한은 이달 17일까지이며, 시는 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 후 이달 28일부터 순차..

시흥시, 정책 투명성.책임성 제고 위한 '정책실명제' 실시

‘국민신청 실명제’ 연중 운영 시흥시는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2022년 정책실명제’를 실시하고, 시민 참여 활성화를 위한 ‘국민신청 실명제’를 연중 운영한다. 정책실명제란, 시의 주요 정책 중 중점관리 대상 사업을 선정해 관계자 실명, 의견 등을 기록․관리하고 관련 자료 등을 공개하는 제도다. 올해는 시민 수요를 반영한 정책실명제 운영 방안으로, 국민신청 실명제를 적극 운영해 시민이 신청한 사업을 상시 접수하고, 수시 심의․선정할 계획이다. 신청 대상은 ▲주요 시정 현안 ▲3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1억 원 이상의 연구용역 ▲다수의 시민과 관련된 자치법규 제․개정 사항 등이며, 시흥시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우편, 이메일, 방문 등의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

경기도, 3기 신도시 철도사업 밑그림 그린다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3기 신도시의 핵심 교통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가 본격 추진된다. 경기도는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 승인을 목표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각각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이들 사업이 지난 2020년 12월 창릉지구와 왕숙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정된 데 이어,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고양은평선 광역철도는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기점으로 창릉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를 총 사업비 1조 4,100억 원을 들여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노선은 서울도시철도 3호선, 6호..

광진구, 중곡보건지소 건강사업 재개

대사증후군 검진, 신체활동사업, 영양사업 등 광진구가 코로나19 집중 대응으로 축소운영했던 중곡보건지소의 건강사업을 모두 재개했다. 확진자 및 검사 건수 감소로 중곡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이 5월 31일부로 종료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이전 지역구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힘써왔던 사업들이 재개된 것이다. 재개 건강사업은 ▲대사증후군 검진 ▲혈압계·혈당계 대여사업 ▲1:1 맞춤형 영양 및 운동 상담 ▲금연클리닉 ▲구강보건실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서울케어 건강돌봄 서비스 ▲임산부·영유아 영양플러스 사업 등이다. ‘대사증후군 검진’은 만 20세 이상 64세 이하 구민을 대상으로 혈압 및 혈당,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허리둘레 등을 측정해 결과에 따라 맞춤형 상담 및 관리를 제공한다. 고혈압 및 당뇨병 질환자 ..

성동구, 성동형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참여할 가맹점 모집

중개수수료1%로 낮고 광고료‧가입비도 없어 성동구가 가맹점의 광고비 없는 성동형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을 도입, 함께 참여할 가맹점을 모집한다. ‘배달특급’은 가맹점의 광고비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가입비도 무료이며 중개수수료는 1%에 불과하다. 시장 점유율 59%(‘21.4.기준) 광고전용 민간배달앱 A플랫폼의 경우 업체가 지불해야 하는 중개수수료가 월 8만8000원 이상으로, 배달 건당 평균 6.8%에 해당하는 것에 비하면 획기적으로 적은 비용이다. 매출액별 상이하게 적용되는 외부결제 수수료(카드 수수료) 또한 0.92~1.92%로 타 배달앱보다 낮아, 가맹점은 건당 총 1.92%~2.92%의 수수료만 지급하면 된다. 향후 소비자는 지역화폐(성동사랑상품권)로 결제할 수 있고 지자체 및 가맹점주 할인쿠폰 ..

양천구 ‘신정산 따라 소소한 걷기’ 챌린지 오는 15일 운영

도시문화해설사 동행하며 힐링하는 걷기 챌린지 양천구는 청록의 계절 6월을 맞아 도시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신정산 따라 소소한 걷기’ 챌린지를 오는 15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걷기 챌린지는 이용객이 많은 신정산을 걷기 코스로 적극 개발했으며 양천구민과 구로구민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도시문화해설사가 동행하면서 신정산 내 중요지점에서 도시와 숲길, 식물 등에 대한 스토리를 공유하며 느리게 걷는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개최일시는 15일 10시다. 걷기 코스는 ▲양천구청역(출발) ▲신정산 ▲능골정 ▲매봉산 정상 ▲궁동저수지 ▲온수역(도착)으로 이어지는 6.5km 구간으로, 완주까지는 약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참여방법은 카카오플러스 채널에서 ‘소소한 걷기’를 친구 추가한 후 채팅창을 ..

중랑구 확 키울 일곱 가지 비전으로 민선 8기 밑그림 그려

류경기 구청장, 업무 복귀후 첫 간부회의 주재 중랑구는 7일 오전 지방선거 이후 첫 간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업무에 복귀한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주재했다. ‘주민 안전’과 ‘민선 8기 비전과 약속’을 주제로 진행한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한 대응 계획과 여름철 풍수해 및 폭염 대책을 점검하고 민선 8기 7가지 비전을 직원들과 공유했다. 구는 코로나19 재유행 시 확진자 발생 상황에 따라 3단계로 구분, 기존에 확보한 관리의료기관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동원해 신속 대응에 나선다. 확진 후 후유증이 있는 구민들을 위해서는 협력 의료기관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여름철 각종 풍수해 대응체계도 점검했다. 구는 10월 15일까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 본부를 구성해 운영한다. 빗물펌프장 7곳과 수문 ..

동작구, 슬기로운 체중관리법 ‘가볍고 건강하게’ 효과 톡톡

체중·체지방률 및 혈압·혈당 등 감소 효과 동작구는 지난 한 달간 보건지소에서 성인 체지방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가볍고 건강하게’ 첫 기수를 성공리에 마치고 오는 16일까지 2기를 모집한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만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체중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구민들에게 맞춤형 1대1 체지방 감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단순히 체중만 감량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습관을 개선해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자는 프로그램 신청자 중 대사증후군 검사를 진행한 후 건강위험도를 고려해 선별했고 최종 14명이 프로그램을 끝까지 완수했다. 보건지소는 개인별 맞춤형 체중 감량 목표를 참가자와 함께 설정하고 다이어트 식판, 저울, 탄력밴드 등 건강 용품을 제공해 효과적인 체중 감량이 될..

GH ‘2022 경기도 도시재생 콘텐츠공모전’ 시상식 개최

5개 작품 최종 선정해 상장과 상금 수여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수탁운영 중인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2022 경기도 도시재생 콘텐츠공모전’의 시상식을 3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참신하고 뛰어난 도시재생 콘텐츠를 발굴하고, 경기도 도시재생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취지로 지난 4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했다. ‘경기도 도시재생 이야기’라는 대주제로 진행된 공모전에는 ‘도내 가볼만한 도시재생 여행지 이야기’와 ‘도시재생사업 후 변화된 우리 동네와 사람들의 이야기’ 두 부문에서 총 19개 작품이 접수됐다. 공모결과, 영상 및 도시재생 전문가들의 2차례 심사를 거쳐 5개 작품을 최종 선정했다. 수상자들은 상장과 함께 총 550만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수상작들은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

경제 2022.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