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13 7

성북구 정릉3동, 마을발전 위해 업무협약 체결

소통과 화합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 기대 성북구 정릉3동주민자치회, 정릉시장상인회, 같이가치 정릉시장 협동조합, 정릉종합사회복지관, 정릉3동주민센터가 지난 6월 3일 ‘마을발전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다섯 협약 기관(단체)는 폭 넓은 교류와 상호 지원을 통해 마을과 시장이 상생할 수 있는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 할 계획이다. 협력의 주요 분야는 ▲정릉시장상인회 및 같이가치 정릉시장협동조합 행사(마을장터 개울장 등) 및 상권활성화 사업 ▲정릉3동주민자치회 추진 사업 ▲정릉3동 청소 및 환경정비 사업 ▲이웃돕기 사업 및 지역사회복지 등 이며 업무협약 체결 이후 협력하여 추진하는 첫 사업으로 코로나19로 2년여 만에 열리는 마을장터 개울장과 정릉3동 지역사회..

도봉구 편지문학관, 전국편지쓰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

편지 통해 우크라이나 평화 기원 등 전해 도봉구는 11일 구청 선인봉홀에서 도봉구가 주최하고 도봉문화원이 주관한 편지문학관 개관 기념 '전국 편지쓰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상식은 심사위원 손순자 (사)한국편지가족 서울시지회장의 심사평과 이동진 도봉구청장 및 한겨레 대표이사(김현대)의 축사, 수상자 기념촬영 등이 이어졌다. '전국 편지쓰기 공모전'은 도봉구와 한겨레 간 업무협약에 기반해 '가정의 달'과 '우크라이나 평화'를 주제로 지난 5월 16일부터 5월 23일까지 총 8일간 접수를 진행했다. 접수 결과 전국에서 총 888편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심사를 거쳐 총 47명( 대상(도봉구청장상, 한겨레사장상) 4명 최우수상 4명 우수상 8명 장려상 25명 특별상(서울시교육감상) 3명 평화기원상(우크라..

강서구 ‘국제안전도시 공인 선포식’ 개최

구민 안전 최우선 4년간 노력 결실 강서구는 오는 14일 ‘국제안전도시 공인 선포식’을 열고 구의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공식적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구는 ‘구민 모두의 생활이 편안한 안전환경도시 강서 만들기’를 목표로 지난 2018년부터 4년간 안전도시 사업 추진에 매진해왔다. 국제안전도시 인증 추진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서울시 강서구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하고 국제안전도시 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기반을 쌓아왔다. 그 결과 구는 지난 5월 스웨덴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ISCCC) 심사를 통해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국내 28번째이자 서울 자치구 중에서는 3번째다. 이에 구는 오는 14일 선포식을 개최, 강서구가 구민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국제안전..

양천구, 건강도시학교 본격 운영

건강리더 양성 과정 6월부터 본격 개강 양천구가 6월부터 건강도시학교의 본격 운영을 통해 구민이 행복한 건강도시 양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건강도시학교는 걷기활동을 메인으로 스트레칭, 영양상담, 만성질환 관리 등 분야별 전문교육을 통해 구민에게 건강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전파할 건강리더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상·하반기 연 2회 개강하며, 4회기로 나누어 기수별 20명씩 총 8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에 개강한 상반기 건강도시학교는 1기(6. 7.~7. 12.)와 2기(6. 9.~7. 14.)로 구성돼 있으며 주 1회 총 6회차로 운영된다. 교육 내용은 ▲올바른 걷기 자세 이론 및 실습 ▲소도구 필라테스 ▲세라밴드를 활용한 스트레칭 ▲실내 근육강화 운동 ▲재난안전사고 대응 심폐소생술 ▲건강한 식생..

용인문화재단, 문화예술 체험 교육 실시

위로와 따뜻한 문화예술체험 제공 (재)용인문화재단이 지난 11일 보정역생활문화센터를 이용하는 동호회와 꿈의 오케스트라 ‘용인’ 단원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생활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의미의 ‘ON’과 따뜻한 온기를 뜻하는 ‘溫’의 결합으로 중의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생활문화 ON(溫)'은 용인지역의 동호회들이 수혜자인 동시에 사회공헌활동의 참여자로 활동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꿈의 오케스트라 ‘용인’의 단원과 가족들이 초대해 진행됐으며, 용인지역 동호회 ‘실모아 매듭’, ‘나눔 캘리’, ‘힐링 플라워’가 ▲매듭을 응용한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 ▲캘리그라피를 베이스로 한 키링 제작 ▲꽃을 활용한 예술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보정역생활문화센터는 지속적으로 지역의 ..

문화·예술 2022.06.13

서울시, 민간 제로마켓 활성화 본격 추진

불필요한 일회용품 포장재 줄여 참여 사업자 95개소 모집 및 지원 서울시는 불필요한 일회용품 및 포장재를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소규모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과 다양한 형태의 제로마켓을 지원하는 ‘민간 제로마켓 활성화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로마켓’은 일회용품 및 일회용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한 제품을 판매하고 다회용기를 사용, 필요한 만큼 소분·리필해서 소비할 수 있는 매장이다. 시는 제로마켓 활성화로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생산·소비단계에서부터 포장폐기물을 원천적으로 줄여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민간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로웨이스트 매장은 작은 규모의 1인 사업장이 대부분으로 다양한 판매제품 확보, 소비자 홍보 등에 ..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 온라인 공개강좌 실시

'자기 삶 회복하기, 나로 돌아가기'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가 오는 6월 15일 오후 2시 도내 중장년을 50명을 대상으로 ‘제1차 중장년 마음돌봄 온라인 공개강좌’를 진행한다.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는 중장년이 생애전환기에 겪을 수 있는 마음의 위기를 극복하고 자신과 삶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도모하고자 이번 강연을 마련하게 됐다. 행사 강연자로 단국대 상담학과 김병석 명예교수가 나선다. ‘자기 삶 회복하기, 나로 돌아가기’ 주제로 중장년에게 활력을 불어 넣을 예정이다. 공개강좌는 경기도내 중장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포스터 QR코드를 통해 접속해 신청서를 적어 제출하면 된다. 강연은 줌(ZOOM)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되며, 참석자에게는 하루 전 문자를 통해 접속 링크를 안내할 계획..

경제 2022.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