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09 5

은평구, 간부공무원 ‘이해충돌 방지제도’ 설명회 개최

간부 공무원부터 이해충돌 방지에 앞장서 은평구는 구청장 포함 간부 공무원 대상으로 ‘이해충돌 방지제도 설명회’를 8일 개최했다. ‘이해충돌방지법’은 청렴하고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법으로 지난달 19일 시행됐다.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5가지 신고·제출 의무와 공직자가 하지 말아야 할 5가지 제한·금지 행위 기준이 명시돼있다. 이번 설명회는 법 시행에 따른 이해충돌 방지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하고 구민 신뢰를 확보하고자 마련했다. 간부 공무원이 선도적으로 제도를 준수함으로써 전 직원의 이행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날 ‘이해충돌 방지법’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강연도 진행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이해충돌방지법 시행 준비 TF 담당 사무관이 직접 강연자로 나섰다. 강연은 ▲이해충돌방지법 제정 의의 ▲공..

강북구, 민선8기 구청장직 인수위 출범

강북문화예술회관에서 출범식 개최 민선8기 강북구청장직 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가 지난 8일 강북문화예술회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이순희 서울특별시 강북구청장 당선인은 인수위 위원과 자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며 인수위를 구성했다. 인수위는 ▲기획재정 ▲행정 ▲보건복지 ▲도시건설 등 4개 분과, 11명으로 구성됐다. 인수위 위원장엔 김상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강북구협의회장이, 부위원장 및 보건복지 분과 간사에 조경애 전 인구보건복지협회 사무총장이 임명됐다. 또한 자문위원으로 강영조 전 강북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등 10명이 임됐다. 이후 인수위는 현판식을 갖고 민선8기의 첫 시작을 알렸다. 이날부터 인수위의 각 분과는 민선8기 공약사항에 대해 검토하고 공약이행 세부..

성북구 ‘브런치 콘서트 11시 11분’ 개최

명화와 음악이 함께하는 콘서트 열어 성북구가 오는 29일 명화와 음악이 함께하는 '브런치 콘서트 11시 11분'을 개최한다. 성북문화재단 꿈빛극장(서울 성북구 길음로7길 20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4층)에서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마네, 드가, 고흐, 고갱, 모네, 르누아르의 명작과 함께 실력파 뮤지션의 다양한 음악을 조합해 꾸밀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전시장과 공연장을 찾기 어려웠던 성북구민을 위해 미술과 음악을 함께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면서 “그동안 멀어졌던 전시와 공연을 '브런치 콘서트 11시 11분'에서 한 번에 만나는 기회를 마음껏 누리시길 바란다”고 했다. '브런치 콘서트 11시 11분'은 6월에 이어 9월, 12월까지 총 3회 진행할 예정이다. 6월 29..

성동구 ‘2022년 두모포 페스티벌’ 열려

‘두모포 출정’ 역사적 의미 되살리며 전통문화 향유 성동구가 이달 18일 옥수역 한강공원에서 ‘2022 두모포 페스티벌’을 개최하며 구민과 함께하는 화합과 힐링을 위한 시간을 마련,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는 소통의 장을 연다. ‘화합과 힐링을 향해 출정하라’의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조선시대 군사 출정식이 열렸던 옥수동 일대 ‘두모포’를 배경으로 한다. 세종원년 대마도 정벌을 이끌었던 ‘두모포 출정’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다양한 퍼포먼스와 공연을 준비, 각종 공예품을 판매하는 플리마켓(flea market)과 함께 활과 화포 쏘기 등 전통놀이와 체험도 열린다. ‘취타대 출정퍼레이드’로 600여 년 전 출정식을 웅장하게 재연하고 사물놀이와 재담꾼의 아니리(판소리에서 창을 하는 중간중간에 가락을 붙이..

서울시, 강남 도심 속에서 자율주행 로보라이드 시동

오세훈 시장, 원희룡 장관과 1호 승객으로 자율주행 택시 탑승 서울시는 9일 국토부·현대차와 함께 상암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도 복잡한 강남에서 로보라이드(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시작을 알리고, 본격적인 도심 자율주행 시대의 시동을 걸었다. 금번 선보이는 로보라이드는 상암과 달리 정해진 노선을 운행하는 셔틀버스 개념이 아니라, 승객의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스스로 실시간 최단경로를 찾아 자율주행을 하는 등 자율차가 모든 것을 판단하여 운행하는 기술과 서비스다. 상암 등에서 시행하는 자율차 운행이 셔틀형태라면, 로보라이드 서비스는 정해진 노선 없이 실시간 교통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경로를 바꾸면서 운행하는 개념이다. 시는 이번 첫 운행되는 로보라이드를 통해 자율차 기술을 완성하고,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이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