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1 8

서울 중구, 어린이집 학대 의심되면 즉시 개입

'서울중구 아이사랑 톡' 카카오톡 채널 개설 서울 중구가 관내 어린이집의 학대 혹은 부적절한 훈육이 의심될 경우 곧바로 신고할 수 있도록 조치에 나섰다. 중구는 20일, '서울중구 아이사랑 톡' 카카오톡 채널을 이번 달부터 운영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서울중구 아이사랑 톡'은 카카오톡 내에서 채널을 추가해 이용할 수 있으며,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실시간으로 상담 및 신고접수를 할 수 있다. 관내 어린이집 학부모나 아동복지 종사자 등이 학대 위기의 아동을 발견할 경우, 아동 또는 가정의 간단한 인적사항과 학대 의심정황을 작성하여 카카오톡 채널 대화창에 신고하는 방법이다. 신고․상담 채팅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된다. 신고나 상담이 접수되면 담당공무원이 대화를 진행한 뒤 현장을 방문해 ..

양천구 ‘2022 보훈가족 한마당’ 개최

호국보훈의 달 맞아 유공자의 희생과 헌신 기려 양천구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22일 ‘보훈가족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훈가족 한마당’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의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지난 2018년에 처음 개최된 이후 두 번째 행사로, 그간 코로나19로 중단됐으나 이번에 전격 재개하게 됐다. 참여대상은 6·25참전유공자회 등 10개 보훈(안보) 단체 회원 400여 명으로, 22일 오후 2시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 모범유공자 표창장 수여식과 보훈가족 문화공연으로 꾸려진 축제의 한마당이 진행된다. 모범유공자 표창은 보훈단체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국가보훈대상자와 유족에게 수여된다. 구는 각 보훈 단체에서 추천한 20명에게 표창을 통해 ..

성북구, 혁신교육 청소년·대학생 기자단 위촉

오는 12월까지 청소년의 시각으로 다양한 콘텐츠 제작 성북구가 지난 17일 ‘2022 성북 서울형혁신교육 청소년·대학생 기자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성북혁신교육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고 소개하는 기자단의 활동 계획을 알리고 앞으로의 결의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기사의 취재와 기사 쓰기’를 주제로 정혁준 한겨레 기자의 현장 특강이 진행됐으며, 성북구청 교육지원과의 성북혁신교육의 가치와 기자단 활동 전반에 대한 안내도 있었다. 성북혁신교육 청소년·대학생 기자단은 2020년부터 혁신교육의 참여 주체인 청소년의 성장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혁신교육을 모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이다. 이번 기자단은 5월 한 달간 ..

성동구 ‘2022년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선정

3개 사업 선정되며 사업비 9000만원 확보 성동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에서 3개의 사업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탄소중립 실현 등 분야에서 ‘더더더 잘사는 우리동네 아파트 만들기’와 ‘탄소 다이어터 양성사업’, ‘여성 1인 가구 #성동에 함께 살아요’가 함께 선정되어 구는 올해 말까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더더더 잘사는 우리동네 아파트 만들기’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공동주택 관리원 등을 위한 냉난방 지원조례를 제정하며 필수노동자의 근무환경을 적극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추진, 아파트 시설개선비 지원 등을 주요 사업내용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탄소중립, 기후변화 등 교육을 추진하고 생활쓰레기 배출 감량을 실천하는 ‘탄소 다..

경기문화재단, 한양대 박물관과 콘텐츠 교류 협약

경기문화재단 전곡선사박물관과 한양대학교 박물관은 양 박물관의 역량을 키우고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기 위하여, 6월 20일에 전곡선사박물관에서 콘텐츠 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전곡선사박물관은 2011년에 개관한 고고학 특화 박물관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미디어 기반 콘텐츠를 개발하여 VR에서 초고화질 영상까지 실감 콘텐츠를 통해 선사문화를 소개하고 있으며, 오는 7월에 개막하는 순회전 ‘호모 사피엔스 : 진화∞관계&미래?’를 통해 인류진화를 주제로 유물과 미디어의 복합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양대학교 박물관은 1979년 개관 이후, 학술발굴에서 연구, 전시까지 종합박물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개막한 특별전 ‘감각의 확장, 전자시대’를 통해 한국 근현대사 속 기술문화 발전사를 소개하고 있다. 특..

문화·예술 2022.06.21

수원문화재단, 수원화성 관광 설명회 개최

다양한 축제․행사 등 소개 수원문화재단은 20일 수원문화재단 영상실에서 수원화성 관광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관광설명회에는 행궁동 주민자치위원회, 상인연합회,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관광설명회에서 역사와 문화를 지닌 수원화성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축제·행사, 국비사업을 소개했다. 수원화성 야간개장,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그리고 국비사업인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수원화성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에 관해 설명했다. 지속가능한 관광은 민(民)과 관(官)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소통과 협력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공감 아래, 올해 진행할 축제·행사, 국비사업의 지역사회 연계 콘텐츠 발굴에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지쳐있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

문화·예술 2022.06.21

aT, 정부경영평가 2년 연속 준정부기관 최고등급 달성

공공급식 플랫폼 확산 등의 성과 인정받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2년 연속 준정부기관 최고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A등급을 달성한 데 이어 2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대표성과는 ▲ 식량안보 해결을 위한 식량․식품 종합가공 콤비나트 설립 추진 노력 ▲ 글로벌 물류대란 속 HMM과 수출 전용선복 확보 등 주도적 노력으로 농수산식품 수출 사상최초 100억 달러 돌파 ▲ 기후변화 대응 먹거리 생산․가공․유통․소비 전 단계에 걸친 ESG경영 확산 ▲ 농축산물 산지 온라인 경매 및 공공급식 플랫폼 확산 등 고유사업의 디지털 전환 확대 등이 있다. 앞서 공사는 국민체감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P..

경제 2022.06.21

서울시, 일회용품 줄이기 시민참여 이벤트 시작

일상에서 다회용품 사용하는 ‘제로웨이스트’ 실천 이벤트…7월 31일까지 서울시는 일상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생활문화 확산을 위해 20일부터 시민참여 온라인이벤트 ‘제로서울 챌린지’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제로서울 챌린지’ 는 환경문제 제로화(최소화)를 위한 서울시의 시민참여 이벤트로 이번 주제는 ‘일회용품 줄이기’다. 시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향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온실가스 줄이기 등 다양한 주제로 시민참여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방법은 다회용컵이나 다회용기, 에코백 등 다회용품을 사용하는 사진을 찍어 개인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제로서울챌린지)와 함께 인증하면 된다. 서울시 환경교육포털(ecoedu.seoul.go.kr) ‘서울은 감..